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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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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들면서 나타나는 증상 중에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이것은 골밀도가 낮아져서 일어나는 증상으로, 이름 그대로 뼈에 구멍이 많이 난 상태를 가리킨답니다. 뼈에 구멍이 많으면 쉽게 부러질 수 있다는 것이므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봅니다.

1 골다공증이란?

음식 요거트

뼈의 밀도가 낮아진 골다공증은 노화 과정 중 하나이지만,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답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여성은 두 명 중 한 명이 골다공증이 있고, 남성은 다섯 명 중의 한 명이 골다공증이 있답니다. 골다공증이 문제인 것은 우리 몸을 지탱하는 뼈가 쉽게 부러지기 때문이며, 특히 대퇴관절이 부러지면 치명적인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평소에 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식생활 개선으로 도움 받을 수 있답니다. 아래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우리나라와 미국 그리고 영국의 관련 기관과 의료원에서 내놓은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2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말합니다. 그리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쓰이는 성분에는 칼슘, 비타민D, 비타민K, 마그네슘 등이 있답니다.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

케일 두부 치즈

칼슘은 뼈 건강의 기본일 것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칼슘 섭취는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를 도울 수 있답니다. 하지만 칼슘은 비타민D와 함께 작용한답니다. 아래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입니다.

  • 우유, 요거트, 치즈 등 유제품
  •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아스파라거스 등 짙은 녹색 잎채소
  • 콩류 및 두부
  • 정어리 등 뼈째 먹는 생선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

계란 노른자 고등어

비타민D의 작용 중 하나는 우리 몸이 칼슘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칼슘은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해야 한답니다. 비타민D는 햇볕을 쬐면 우리 몸이 스스로 만들어 내는 성분인데, 일조량이 적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거나 여러 요인으로 인해 그 양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답니다. 그럴 때는 비타민D를 섭취해야 하는데,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은 많지 않답니다. 비타민D를 음식으로 섭취하려면 아래 음식을 챙겨보세요.

  •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 연어, 고등어, 정어리 등 기름진 생선
  • 대구 간유
  • 달걀노른자

비나민K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

채소

우리 몸은 뼈를 생성하기 위해 칼슘을 사용하는데 이때 비타민K가 필요하답니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비타민K 결핍은 드물답니다. 하지만 비타민K가 필요하다면 아래 음식을 살펴보세요.

  •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근대 등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

씨앗 슈퍼푸드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은 300가지가 넘는답니다. 그리고 그 중에 칼슘 대사에 관여해 혈액 내 칼슘량을 조절하는 작용도 있고, 뼈와 치아 형성과 유지를 돕는 작용도 있답니다.

  • 콩류, 견과류, 씨앗류, 바나나, 근대, 바나나 등

3 요약

골다공증에 효과적인 음식

이렇게 골다공증에 도움 되는 다양한 음식을 살펴봤는데요, 골다공증은 모든 사람이 겪게 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젊을 때 뼈 건강을 챙기지 않는다면 나이 들어 등이 굽거나 쉽게 골절이 되는 등 많은 문제가 일어나므로 평소 신경 써야 한답니다. 평소 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으로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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