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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낮추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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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입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고혈압 인구가 1100만 명이 넘어서, 우리나라 사람 네 명 중 한 명이 고혈압 환자랍니다. 상당하지요? 그래서 오늘은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이 글은 우리나라, 미국, 영국 등 국가 기관과 고혈압 관련 협회 자료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1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은 초기 증상이 없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문제가 있어도 알지 못하고 있다가, 어느 날 정기 건강 검진이나 다른 문제로 병원을 찾았다가 알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고혈압은 평소에 신경을 써야만 하는 질병입니다. 또한, 혈압 관리는 어느 날 한 번 하는 것으로 되는 일이 아니랍니다. 열이 있으면 해열제를 먹고 해결하듯, 그렇게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꾸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하고, 그런 자기 관리에는 생활과 관련한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아래는 그런 자기 관리 프로그램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눈 것입니다.

식단 관리를 하세요.

샐러드 건강 식단 음식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 해야 할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식단관리입니다. 혈압에 악영향을 미치는 음식을 피해야 하고, 가능한 한 식단을 혈압을 낮추고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채우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혈압에 악영향을 미치는 소금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혈압 조절을 돕는 작용이 있는 칼륨, 마그네슘, 칼슘, 엽산 등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 좋답니다. 고혈압 관련 기관에서 권하는 다이어트 방법 중에 대시(DASH)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아래는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 되는 식생활입니다.

  •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콩류, 견과류, 씨앗류, 통곡물, 저지방 우유, 채소와 과일 등이 있습니다.
  •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세요. 기름도 카놀라유나 올리브유 같은 기름이 좋습니다.
  • 소금 섭취량을 줄이세요. 가공식품도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

고혈압은 심각한 질병입니다. 그리고 고혈압을 탈출하려면 그만한 실천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래 항목을 살펴보고 실천하도록 하세요.

  • 체중에 신경 쓰세요. 체중은 연령대에 맞춰 건강한 범위 내로 유지하세요.
  •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으세요. 스트레스 역시 혈압 상승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 운동이 필요합니다. 하루 30분에서 1시간이 좋습니다.
  • 알코올을 줄이세요. 일반 주류라면 하루에 한두 잔 이내여야 한답니다.
  • 금연해야 하고, 담배 연기도 피해야 합니다.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따르세요.

의사

고혈압으로 진단되었고, 그와 관련한 의사의 처방과 진단이 있다면 그 처방과 조언을 성실하게 따라야 한답니다.

  • 처방 받은 약은 거르지 말고 정해진 용법과 용량대로 복용하세요.
  • 본인의 현재 혈압과 목표 혈압 수치를 기억하세요.
  • 집에서 수시로 혈압을 체크하세요. 물론 믿을 수 있는 혈압계로 해야 합니다.
  • 혈압을 측정하고 혈압 일지를 기록하세요.

2 정리

이렇게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고혈압은 사망 위험 요인 1위랍니다. 모두가 아는 것처럼 그 합병증도 매우 심각하고 치명적입니다. 게다가 한번 문제가 생겨 약을 먹기 시작하면 대부분 그 약을 평생 먹어야 한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자기 관리가 있다면 약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답니다. 혈압에 문제가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하고, 아직 혈압에 문제가 없더라도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민 네 명 중 한 명이 고혈압 환자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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