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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배추즙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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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배추즙은 요즘 인기 있는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이 양배추즙을 찾는데, 찾는 이유도 다양합니다. 위염이 있는 분도 양배추를 찾고, 체중감량 다이어트를 하려는 분도 양배추를 찾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양배추즙 효능과 양배추즙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1 양배추

채소 양배추

양배추는 우리가 잘아는 십자화과(배추과)에 속한 채소로, 영어명은 캐비지입니다. 양배추는 우리가 많이 먹는 채소는 아닐 거예요. 양배추가 들어간 음식도 많지 않습니다. 그린 샐러드나 샌드위치에서 볼 수 있고, 배추 값이 비싸면 양배추김치가 등장하곤 하지만 배추 값이 떨어지면 양배추김치는 이내 사라집니다. 우리 배추와는 달리 잎이 두껍고 뻣뻣하고 주름지고 식감도 맛도 다르니까요. 하지만 세계적으로 보면 양배추 재배 역사는 아주 길답니다. 고대 그리스나 이집트에서는 식용은 물론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이용했답니다.

2 양배추의 특별한 성분

양배추는 색상이 다양합니다. 붉은색 양배추도 있고, 자주색 양배추도 있고, 녹색 양배추도 있고, 흰색에 가까운 양배추도 있습니다. 아래 영양성분 데이터는 미국 농무부가 내놓은 붉은색 양배추의 데이터에서 가져온 것으로, 붉은색 생양배추 100g에 들어 있는 양입니다.

  • 비타민A: 하루 권장 섭취량의 22%
  • 비타민C: 하루 권장 섭취량의 95%
  • 비타민K: 하루 권장 섭취량의 48%
  • 비타민B6: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
  • 엽산: 하루 권장 섭취량의 5%
  • 망간: 하루 권장 섭취량의 12%
  • 칼륨: 하루 권장 섭취량의 22%
  • 비타민A: 하루 권장 섭취량의 7%
  • 칼륨: 하루 권장 섭취량의 4%
  • 철분: 하루 권장 섭취량의 4%
  • 마그네슘: 하루 권장 섭취량의 4%

물론 양배추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칼로리는 31kcal이며, 섬유질도 많이 들어 있고, 혈당 부하 지수는 3으로 저혈당 부하 식품이랍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폴리페놀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붉은색 생양배추의 항산화 성분 스코어는 2496입니다.

3 양배추즙 효능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해온 양배추즙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양배추즙 효능입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답니다.
  • 혈압 안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소염 작용으로 위염 등 염증성 질환 치료를 도울 수 있답니다.
  • 면역력을 높여 전반적인 건강을 도울수 있답니다.
  •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답니다.
  • 이뇨 작용으로 노폐물 배출을 도울 수 있답니다.
  • 피부 트러블을 완화할 수 있답니다.
  • 시력 개선 등 눈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4 부작용 및 주의사항

양배추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채소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작용은 거의 없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를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양배추즙으로 섭취하는 것이므로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고, 그로 인한 문제도 있을 수 있답니다. 채소로 먹는 것처럼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양배추즙을 다량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답니다. 또한, 복부 팽만과 같은 소화와 관련한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이 외에도 약을 먹고 있거나 특이 체질이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양배추즙을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5 정리

이렇게 양배추 효능,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양배추는 오래전부터 식용은 물론 약재로 사용해온 채소입니다. 여기에 건강을 돕는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어서 효능 또한 다양하답니다. 하지만 양배추를 양배추즙으로 섭취할 때는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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