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효능백과

멜라토닌 효능

Contents
목차

요즘 많은 사람이 멜라토닌을 찾습니다. 장거리 해외여행으로 인한 시차 적응 문제나 불면증 같은 문제 때문일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멜라토닌 효능, 복용법, 부작용에 관해 알아봅니다.

1 멜라토닌이란?

수면 멜라토닌

멜라토닌이라는 이름이 마치 상품명처럼 쓰이지만, 실제로 멜라토닌은 뇌에 있는 작은 샘인 송과선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이랍니다. 이 호르몬은 빛의 변화 등에 반응하여 방출되는 호르몬으로, 빛이 밝은 아침에는 분비량이 줄고, 어두운 밤에는 늘어서 수면을 조절한답니다. 흔히 멜라토닌을 수면 호르몬이라 부르는데, 멜라토닌이 잠을 자야 할 때를 알려주는 시계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랍니다. 그러니까 어두운 밤이 되어도 이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는다면 잠을 자기 쉽지 않은 상황이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사람들이 멜라토닌을 찾습니다. 멜라토닌을 보충하면 잠을 잘 수 있을 테니까요.

2 멜라토닌은 어디서 얻나요?

미국 존스홉킨스 자료에 의하면 대부분 사람은 몸에서 수면하기에 충분한 멜라토닌을 생산한답니다. 하지만 장거리 여행과 같은 시차 문제나 그 외 다른 문제로 인하여 밤이 되어도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그래서 멜라토닌을 찾는 것 같습니다. 멜라토닌은 적은 양이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얻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그렇게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으로는 시차 적응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너무나 부족할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멜라토닌 보충제를 찾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멜라토닌 보충제를 고려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멜라토닌이 의사의 처방에 의해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니까요.

3 멜라토닌 효능

인터넷에 올려진 글들을 보면 멜라토닌의 효능과 관련한 다양한 글들이 있습니다. 멜라토닌에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암과 같은 악성 종양 세포에 대응한다는 글도 있고, 소염 작용에 관한 글도 있으며, 이 밖에도 여러 질병과 관련한 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국립보건원 자료에 의하면 멜라토닌은 시차 지연이나 수면 지연 장애와 같은 수면 문제는 도울 수 있다고 적고 있으며, 암이라든지 알츠하이머라든지 다른 질병과 관련한 효과를 뒷받침할만한 충분한 연구가 없다고 적고 있습니다. 아직 효능이 입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차 문제나 수면 지연 문제가 아닌 다른 질병 치료를 위해 멜라토닌을 찾을 일은 아닐 것입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우리나라에서 멜라토닌은 전문의약품입니다. 따라서 멜라토닌 효능과 복용법에 관한 것은 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야 할 것입니다.

4 멜라토닌 복용량 및 복용법

멜라토닌은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 구입할 것입니다. 하나는 평소에 잠을 이루기 어려운 불면증이나 수면 장애 때문일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장거리 해외여행 등으로 인한 시차 문제 때문일 것입니다. 어떤 경우든지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우리나라에서 멜라토닌은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라는 것입니다. 약국에서 멜라토닌을 구입하실 때 처방전에 따른 복약지도를 받을 것입니다. 본인의 증상에 따라 복용량과 복용법도 다를 것이므로, 복약지도에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해외여행 중에 해외 현지에서 시차 문제로 인해 멜라토닌을 구입한다면 제품 설명서에 적힌 내용을 읽고 복용법과 복용량을 따라야 합니다. 제품마다 함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미국과 캐나다 정부 기관과 여러 의료 기관의 자료를 보면 멜라토닌의 섭취량은 특정할 수 없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현재 본인의 몸에서 생산되는 멜라토닌의 양을 알지 못하고, 그래서 추가로 필요한 양이 얼마인지 알지 못할 테니까요. 그래서 대체적인 가이드라인도 멜라토닌 양으로 할 때 하루 0.5mg에서 5mg까지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가능한 한 적은 양이 좋을 것입니다. 멜라토닌 먹는 방법은 잠자기 원하는 시간 1시간 전입니다.

5 부작용 및 주의사항

멜라토닌을 건강 보조 식품으로 정하고 있는 캐나다 정부 자료에 멜라토닌과 관련한 부작용 및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피로와 비정상적인 꿈 그리고 두통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또한, 어린이는 복용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라는 권고 사항도 있습니다. 미국 메요 클리닉 자료도 비슷합니다. 적정량을 복용할 때 멜라토닌은 대체로 안전하지만, 두통이나 현기증이나 구역질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고, 드물지만 경미한 불안, 복통, 과민성, 기민성 저하, 방향 감각 상실, 저혈압 같은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답니다.

멜라토닌은 잠을 자기 위해 먹는 것이므로 멜라토닌을 먹은 후 5시간 이내에는 자동차 운전이나 기계 조작 같은 것도 하지 말아야 한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약을 먹고 있다면 약물과 상호 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답니다. 우리나라에서 멜라토닌은 전문의약품입니다. 위의 내용은 단지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멜라토닌이 필요하다면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6 정리

이렇게 멜라토닌의 효능, 부작용, 복용법을 살펴봤는데요, 멜라토닌은 우리 몸에서 자연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주요 작용은 수면 조절이랍니다. 멜라토닌 보충제가 시차 적응 문제나 수면 지연 문제 등을 도울 수 있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멜라토닌은 전문의약품입니다. 그만한 문제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1···891011121314151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