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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향과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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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 과일 중 백향과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백향과 효능, 부작용, 먹는 법을 알아봅니다.

1 백향과란?

백향과 과일

백향과는 영양이 풍부한 열대 과일로, 패션플라워에서 납니다. 우리는 이 꽃의 모양이 시계와 비슷하다 하여 시계꽃이라 부르고, 그 열매인 패션후르츠는 백 가지 향기가 난다고 하여 백향과라 부릅니다. 남미에 자생하는 덩굴성 식물인 패션플라워는 400여 종에 달할 정도로 다양한데, 가장 유명한 패션후르츠는 타원형 모양의 보라색 열매를 맺는 패시플로라 에둘리스와 이보다 약간 큰 노란색 열매를 맺는 패시플로라 플라비카파입니다. 이 열매는 크기는 작지만, 그 안에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 등 건강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 있습니다.

2 백향과 영양성분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생백향과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약 95kcal이고, 섬유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40%가 들어 있답니다. 또한, 혈당 부하 지수는 6으로 저혈당 식품입니다.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생백향과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 A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5%에 해당하고, 비타민 C는 약 50%에 해당한답니다. 또한,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엽산 등 비타민 B군에 속한 비타민도 상당량 들어 있답니다.

각종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백향과는 미네랄 함량도 많습니다. 100g 섭취로 철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9%를 얻을 수 있고, 칼륨은 약 10%, 마그네슘과 인은 각각 약 7%를 얻을 수 있답니다. 이 외에도 칼슘, 아연 등 여러 미네랄이 들어 있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백향과의 특징 중 하나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 함량이 보여주는 것처럼 이 과일에는 클로로겐산, 카페인산, 케르세틴, 루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3 백향과 효능

백향과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면역력을 높여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 혈압 안정을 돕고, 혈류를 개선합니다.
  •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소염 작용으로 염증성 질환 치료를 돕습니다.
  • 호흡기 질환 증상 완화를 돕습니다.
  •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 불면증 개선을 돕습니다.
  • 우울증 개선을 돕습니다.
  • 빈혈증 개선을 돕습니다.
  • 시력 개선을 돕습니다.
  •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4 백향과 먹는법

슈퍼푸드 아이스크림

백향과는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과일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겠지요. 또한, 백향과즙도 있고 백향과 분말로 만든 건강 보조 식품도 있습니다. 어느 것이든 믿을 만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백향과 주스나 백향과 분말 제품을 구입하신다면 성분표를 살펴보시고, 복용법을 따르셔야 합니다. 제품마다 함량에 차이가 있으니까요.

백향과를 먹는 법은 다양합니다. 샐러드에 넣어도 좋고, 요거트에 섞어도 좋습니다. 케익에 토핑으로 얹어도 좋습니다. 가장 편하고 장기간 먹으려면 스무디나 주스가 좋을 것입니다. 백향과에 다른 채소를 약간 곁들여 블렌더에 넣고 갈으는 것으로 완성이니까요. 한 가지 기억할 것은, 백향과는 씨앗째 먹는 것입니다.

5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백향과 음료

이렇게 백향과 효능, 영양성분, 먹는법을 알아봤는데요, 대체로 안전한 과일이지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라텍스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이 외에도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간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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