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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바이오틱스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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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바이오틱스는 꾸준히 건강식품의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부작용, 좋은 유산균 제품 고르는법을 살펴보세요.

1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 음식 유산균 풍부한 음식

흔히 세균 혹은 균이라 하면 건강에 해롭다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합니다. 하지만, 균 중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유익균도 있는데요. 우리가 잘 아는 유산균이 바로 대표적인 유익균입니다.

유산균은 프랑스의 미생물 학자인 파스퇴르가 1857년에 발견했고, 20세기 초에 러시아의 미생물 학자인 메치니코프에 의해 그 효능이 널리 알려졌습니다. 우리가 유제품 광고에서 많이 들어온 파스퇴르와 메치니코프가 바로 그들입니다.

파스퇴르는 포도주 발효 과정에서 유산균을 발견 했고, 메치니코프는 발효시킨 우유를 즐겨 마시는 불가리아 사람들이 장수하는 것을 보고 그 효능을 연구하여 '생명 연장'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프로바이오틱스 시대를 열었답니다. 유산균 섭취가 장수(생명 연장)의 비결이라 보고, '생명'을 뜻하는 '바이오틱스 biotics'에 '~을 위한'을 뜻하는 접두사 '프로 pro'를 붙여 '프로바이오틱스'라 이름한 것이지요.

그러니까 유산균이라는 이름이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균이라는 재료명에 따른 이름이라면,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이름은 그 균을 섭취하여 얻게 될 장수(생명 연장)라는 효능에 초점을 맞춘 이름입니다. 2011년에는 유엔 산하 기구인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식량기구(FAO)에서도 '프로바이오틱스'를 '건강에 유익한 살아 있는 균'으로 정의하는 등, 이제는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이 널리 알려졌습니다.

2 종류

김치 콤부차 요거트

유산균이라고 해서 모두 다 프로바이오틱스로 불리는 것은 아닙니다. 살아 있는 균이어야 하고, 섭취 후 혹독한 소화 과정에서도 살아남아 장으로 들어가 증식하여 장 건강을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19종의 균을 건강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로 고시했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우리 몸에서 당분을 대사하여 유산을 만드는 락토바실러스와 탄수화물 대사에 작용하는 비피도박테리움입니다. 우리가 락토스와 비피더스라고 부르는 바로 그것들인데, 19종 중에서 15종이 여기에 속합니다.

  • 락토바실러스 Lactobacillus (11종)
  • 비피도박테리움 Bifidobacterium (4종)
  • 엔테로코쿠스 Enterococcus (2종)
  • 락토코쿠스 Lactococcus (1종)
  • 스트렙토코커스 Streptococcus (1종)

3 유산균 효능

잘 알려진 효능에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 소화력을 좋게 하고 영양 섭취 능력을 높입니다.
  • 장에 좋아서 설사를 완화하고 배변 활동을 좋게 합니다.
  •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답니다.
  • 항생제(안티바이오틱스)의 부작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 구강 및 호흡기 건강을 돕습니다.
  • 궤양 완화와 요로 염증 완화를 도울 수 있답니다.
  • 피부 건강을 돕고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답니다.
  •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답니다.
  • 기분을 좋게 합니다.

4 좋은 유산균 고르는법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는 집 근처 약국이나 대형 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가루, 분말, 캡슐 등 다양한 형태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유산균을 고르는 다섯 가지 방법을 추천해드리니 참고하시고 좋은 유산균 제품을 고르세요.

믿을 수 있는 회사 제품을 고르세요.

생산과 유통 과정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회사 제품이 좋을 것입니다.

유익균의 수를 확인하세요.

제품 설명서를 꼼꼼히 살펴보세요. 박테리아 수가 500억 이상인 제품이 가장 좋답니다.

생존율을 확인하세요.

유산균이라고 해서 다 같은 유산균이 아닙니다. 유산균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살아 있는 유산균이어야 하고, 소화 과정을 견디고 살아서 장에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첨가물을 확인하세요.

간식이 아닌 건강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라면 첨가물 확인도 필수일 것입니다. 맛을 내기 위해 건강에 해로운 성분을 넣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생산 날짜와 보관 상태를 확인하세요.

시간이 지날수록 비활성 유산균이 많아지고, 또한 열에 약하여 직사광선과 같은 조건에서 활력이 크게 떨어진답니다. 생산 날짜와 보관 상태를 꼭 확인하세요.

5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이렇게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및 좋은 유산균 제품 고르는 법을 살펴봤는데요, 적당량을 섭취하면 대체로 안전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소화와 관련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피부에 두드러기가 나고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는 등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또한, 국내외 자료를 보면 패혈증과 관련한 기사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생산과 유통 과정이 엄격하게 관리된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용법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한두 번 먹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복용할 것이라면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히 건강이 좋지 않다면 더욱 그래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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