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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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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는 요즘 슈퍼푸드 불리며 많은 이들이 찾는 건강식품입니다. 이 글에서 비트 효능, 부작용, 먹는 법에 관해 알아보세요.

1 비트란?

슈퍼푸드 비트

비트는 명아줏과에 속한 식물로, 원산지는 아프리카 북부 지중해 연안 지역입니다. 잎과 뿌리 모두 채소로 이용하는데, 잎보다는 뿌리를 더 애용합니다. 그래서 원래는 덩이줄기인 비트 뿌리를 비트 루츠라 불렀지만, 요즘은 비트라는 말로 줄여서 부르기도 합니다.

3 비트 영양성분

비트가 슈퍼푸드로 불리는 이유는 열량이 적고 섬유질과 각종 영양소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함량은 비트 100g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양입니다.

  • 열량: 43칼로리
  • 섬유질: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1%
  • 단백질: 2g
  • 엽산 (비타민 B9):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9%
  • 비타민 C: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8%
  • 칼륨: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9%
  • 마그네슘: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
  • 철분: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4%
  • 인: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4%
  • 칼슘: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
  • 아연: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
  • 셀레늄: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

이 외에도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등 비타민 B군에 속한 여러 비타민이 약 1~2%가 들어 있고, 무엇보다도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베타레인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산화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각종 질병과 노화 과정으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하는 성분입니다. 비트에 들어 있는 섬유질은 장에서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는 성분입니다.

2 비트 효능

채소 음식

비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피부 건강부터 두뇌와 심장 건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성인병과 관련하여 주목할 만합니다. 그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혈압 안정 작용이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개선 작용이 있습니다.
  • 소염 작용으로 궤양성 질병과 관절염 등 만성적인 질병 치료를 돕습니다.
  •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돕습니다.
  • 피로 해소와 기력 증진을 돕습니다.
  • 두뇌 건강을 돕습니다.
  •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4 비트 먹는법

비트를 이용한 요리법은 다양합니다. 잘게 썰어 샐러드에 넣기도 하고, 피클로 담그기도 하고, 수프에 넣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음식이 아닌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편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가장 쉽고 편한 것은 샐러드일 것입니다. 비트를 깍둑썰기하여 채소 샐러드에 넣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때 레드비트가 더 좋을 것입니다. 붉은 레드비트가 샐러드의 색감을 더 좋게 하니까요.

비트 샐러드

비트는 딱딱한 편입니다. 그래서 찌거나 삶는 요리를 권하곤 하는데, 건강을 위한 선택이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베타레인, 엽산, 비타민 C 등 많은 영양 성분이 열에 약하니까요. 찌거나 삶을 때는 15분 이내가 좋답니다.

샐러드에 비트 잎을 넣어도 좋습니다. 우리 채소 중에 '근대'가 바로 비트와 같은 과에 속하는 채소입니다. 근대 요리처럼 비트 잎을 나물로 무쳐도 좋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다른 채소와 함께 샐러드에 넣어도 좋습니다.

즙을 내어 비트즙으로 만들거나 스무디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트즙은 먹기도 편하고 보관도 편하니까요. 아침마다 레드비트로 만든 스무디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도 건강을 위한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비트 스무디 만들기 (2컵)

  • 재료: 비트 뿌리 100g, 사과 50g, 당근 50g, 셀러리 약간
  • 재료를 모두 주서기에 넣고 천천히 갈으세요.
  • 찬 것이 좋으면 얼음 몇 조각을 함께 넣으시면 됩니다.

5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이렇게 비트 효능,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을 알아봤는데요, 비트는 대체로 안전한 채소이지만,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옥살산염이 들어 있어서 이와 관련한 문제가 있다면 주의해야 한답니다. 또한, 약을 먹고 있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장기 섭취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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