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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드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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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드는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 목록에도 들어 있는 먹거리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잘 아는 아몬드 효능,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에 관해 알아봅니다.

1 아몬드란?

아몬드 아몬드 효능

아몬드는 장미과에 속한 나무로, 원산지는 중동, 서아시아 및 북아프리카 지중해 일대라 합니다. 아몬드라 하면 땅콩 같은 견과류를 떠올리지만, 아몬드는 복숭아처럼 과육 속에 들어 있는 씨앗입니다. 한자로는 '작은 복숭아'라는 뜻으로 '편도'라 부릅니다. 구약 성경에도 나올 정도로 오랜 역사가 있으며, 고대 로마에서는 '그릭 너트'라 불렀답니다.

2 아몬드 영양 성분

건강식품 슈퍼푸드

슈퍼푸드라 불리는 아몬드에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아몬드의 최대 산지인 미국 농무부에서 발표한 아몬드 성분으로, 1온스(28g)에 들어 있는 양입니다.

  • 열량: 161kcal
  • 단백질: 5.9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2%)
  • 섬유질: 3.4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4%)
  • 비타민 E: 7.3m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7%)
  • 티아민: 0.1m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4%)
  • 리보플라빈: 0.3m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7%)
  • 나이아신: 0.9m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5%)
  • 엽산: 14mc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
  • 칼슘: 73.9m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7%)
  • 마그네슘: 75m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9%)
  • 인: 136m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4%)
  • 칼륨: 197m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
  • 구리: 0.3m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4%)
  • 망간: 0.6m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2%)
  • 셀레늄: 0.7mcg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

아몬드에는 건강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또한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100g에 들어 있는 항산화 능력 수치는 4,454입니다. 참고로, 블루베리 100g의 항산화 능력 수치는 4,669입니다.

2 아몬드 효능

아몬드는 슈퍼푸드라 불릴 정도로 효능도 많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아몬드 효능입니다.

  •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 혈당 수치를 낮춥니다.
  • 뇌 건강을 돕습니다.
  • 피부 건강과 미용을 돕습니다.
  •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돕습니다.
  •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 소염 작용으로 염증으로 인한 질병 치료를 돕습니다.
  • 항암 작용으로 암 발병 위험도를 낮춥니다.

3 아몬드 먹는법

아몬드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한 선택이라면 구입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맛을 위해 설탕이나 소금 같은 첨가물을 넣은 제품도 있고, 고열로 가공하여 영양소가 파괴된 제품도 있다니까요. 가능한 한 덜 가공한 아몬드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몬드를 얇게 썬 제품도 있고, 아몬드 분말도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 버터도 있고, 아몬드 우유도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구입하시되, 건강을 위한 선택이라면 역시 첨가물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살짝 볶아서 간식처럼 먹어도 좋고, 얇게 썬 아몬드를 볶음 요리나 그린 샐러드에 넣어도 좋습니다.

얇게 썬 슬라이스드 아몬드나 아몬드 파우더는 그린 스무디에도 잘 어울립니다. 아침에 그린 스무디를 즐긴다면, 채소를 블렌더에 넣을 때 아몬드 가루를 함께 넣어 보세요. 아몬드 고유의 맛이 풍미를 더 할 것입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은 피하세요. 견과류에 적용되는 한 번에 한 줌(약 1온스, 28g)이 적당하답니다.

5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이렇게 아몬드 효능, 부작용, 먹는 법을 알아봤는데요, 아몬드는 대체로 안전하지만,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메스꺼움이나 구토, 복통, 설사, 가려움증 등이 있을 수 있고 심하면 호흡 곤란도 있을 수 있답니다. 알러지가 있다면 아몬드가 들어 있는 음식을 피하세요.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간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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