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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E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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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은 동물의 발육과 생리 작용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비타민은 총 13개입니다. 오늘은 비타민E 효능, 부작용, 그리고 비타민E 하루 권장 섭취량과 먹는법에 관해 알아봅니다.

1 비타민E란?

비타민E 풍부한 음식 비타민E 효능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수많은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필수 성분입니다. 대표적인 효능은 항산화 작용입니다.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다양한 질병과 노화 과정에 대응하여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2 비타민E 효능

  • 콜레스테롤 안정을 돕습니다.
  • 혈압 안정을 낮춥니다.
  •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를 낮춥니다.
  • 노화로 인한 피부 세포 손상을 줄입니다.
  • 두피와 모발 건강을 돕습니다.
  • 호르몬 균형 유지를 돕습니다.
  • 생리 전 증후군 완화를 돕습니다.
  • 시력 향상을 돕습니다.
  • 치매 등 노인성 뇌 질환 증상을 완화합니다.
  • 적혈구 생성을 돕습니다.
  • 비타민 K 흡수를 돕습니다.
  • 면역력을 높입니다.

3 비타민E 먹는법 및 권장 섭취량

전문가들은 비타민E를 영양제보다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또한, 정상적인 식단일 경우 비타민E 섭취량이 부족하지 않답니다. 하지만 바쁜 일과로 인해 식사를 거르거나 체중 감량 다이어트 등 여러 요인으로 섭취량이 부족할 수도 있겠지요. 그럴 때는 비타민E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챙기거나, 영양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보건복지부 자료에 의하면 성인의 하루 충분 섭취량은 12mg이며, 상한 섭취량은 540mg입니다. 모유를 먹이는 수유부의 하루 충분 섭취량은 15mg이며, 상한 섭취량은 540mg입니다. 임신부는 성인과 같습니다.

영양 보충제를 구입하실 때는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성분표를 확인하시고, 설명서에 적힌 복용법과 복용량을 따르셔야 합니다. 제품마다 첨가물과 성분 함량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4 비타민E가 많은 음식

아몬드 아보카도 시금치 주스

비타민E는 옥수수기름 같은 식물성 기름, 아몬드 같은 너트류, 해바라기씨 같은 씨앗류, 그리고 시금치나 브로콜리 같은 녹색 잎채소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아래는 비타민E 함량이 많은 음식입니다.

  • 해바라기씨: 아몬드 1온스(약 28g)에 들어 있는 비타민E의 양은 약 9.3g입니다.
  • 아몬드: 아몬드 1온스(약 28g)에 들어 있는 비타민E의 양은 약 7.3g입니다.
  • 헤즐넛: 헤즐넛 1온스(약 28g)에 들어 있는 비타민E의 양은 약 4.2g입니다.
  • 시금치: 시금치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E의 양은 약 2mg입니다.
  • 아보카도: 아보카도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E의 양은 약 2mg입니다.
  • 키위: 키위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E의 양은 약 1.5mg입니다.

5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이렇게 비타민E 효능, 권장 섭취량 및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을 알아봤는데요, 비타민E를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은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고용량 비타민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때는 주의해야 한답니다. 심할 경우 출혈을 유발할 수 있고, 태아의 선천적 결핍증이 있을 수 있으며, 호르몬 불균형 등 다양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답니다. 가능한 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보충제로 섭취할 때는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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