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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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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는 미나릿과에 속한 한해살이풀로, 특유의 향으로 인해 호불호가 확연하게 나뉘는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베트남 포(쌀국수)나 타이 똠얌꿍(새우탕)에 들어가는 바로 그것입니다. 원산지가 지중해 연안 지역인 이 풀은 고대 로마 병사들에 의해 유럽에 전해졌고, 유럽인들의 이동에 따라 세계 전역으로 전해졌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름은 학명에서 유래한 '코리앤더 (coriander)'와 스페인어 이름인 '실란트로 (cilantro)'입니다. 이 풀은 고대 로마 시대부터 향신료와 약재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고수 효능, 성분, 그리고 먹는법을 소개합니다.

1 고수 효능

고수 채소

고수는 고대로부터 향신료와 약재로 써온 식물로, 많은 자료에서 그 효능을 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전반적인 콜레스테롤 안정을 돕습니다.
  • 혈당 수치 안정을 돕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 면역력을 높여 전반적인 건강을 돕습니다.
  • 소화를 돕고 소화기계 질병 치료를 돕습니다.
  • 생리통 완화를 돕습니다.
  • 해독 작용으로 간 건강을 돕습니다.
  •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 시력 개선을 돕습니다.

2 고수 성분

고수는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한 저혈당 식품입니다.

고수잎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23Kcal이며, 섬유질 함유량은 약 3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11%에 해당합니다. 또한, 혈당 부하 지수는 1로, 섭취했을 때 혈당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낮습니다. 단백질 함량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4%가 들어 있답니다.

비타민의 보고입니다.

고수잎 100g 섭취로 얻을 수 있는 비타민의 양이 상당합니다. 비타민 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35%를 얻을 수 있고, 비타민 K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388%, 비타민 C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45%를 얻을 수 있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 E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3%, 비타민 B9(엽산)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6%, 비타민 B2(리보플라빈)은 약 10%를 얻을 수 있고, 이 외에도 티아민 판토텐산 피리독신 등 비타민 B군에 속한 비타민 함량도 많습니다.

미네랄 함량이 많습니다.

고수잎 100g에 들어 있는 칼슘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7%가 들어 있고, 철분은 약 10%, 칼륨은 약 15%, 망간은 약 21%가 들어 있답니다. 이 외에도 마그네슘은 약 6%, 인은 약 5% 등 각종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답니다.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다양한 세포 변종과 질병에 대응하는 물질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노화연구소(NIA)와 미국 농무부(USDA)는 주요 식물에 들어 있는 이 성분의 함량을 측정하여 발표했습니다. 고수잎 100g의 항산화 성분 밸류는 5,141로, 상당한 양이 들어 있습니다.

3 고수 먹는법

고수 효능 페스토 고수 샐러드

신선한 채소

고수는 세계 곳곳에서 재배하는 채소여서 어디서든 쉽게 수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유기농으로 재배한 신선한 것이 좋을 것입니다. 쉽게 변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보관할 때는 씻지 않은 채 페이퍼 타올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고수잎은 다양한 요리에 양념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 포나 타이 똠얌꿍에 넣는 것처럼 고수잎을 잘게 잘라 넣으면 됩니다. 가장 편한 것은 야채 샐러드입니다. 조금 넣는 것으로 그 향취를 즐길 수 있습니다.

향신료와 영양 보충제 건강보조식품

고수잎을 말려 향신료 형태로 나온 제품도 있고, 고수 파우더를 알약 형태나 캡슐 형태로 만든 제품도 있습니다. 특유의 향을 피하고 싶다면 일반 분말보다는 캡슐 형태가 더 나을 것입니다. 어떤 것이든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성분표에서 함량과 첨가물 등을 확인하고, 설명서의 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아침 스무디를 만들어 보세요.

고수를 장기간 먹을 계획이라면, 그리고 고수의 향을 좋아하신다면, 아침 스무디도 좋은 선택입니다. 특히, 아침 식사를 간소하게 한다면 더욱더 그렇습니다. 만드는 법도 편합니다. 그린 스무디를 만들 때 고수잎을 넣거나 고수 분말을 넣으면 되니까요. 취향에 따라 사과나 다른 좋아하는 과일 몇 조각을 블렌더에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신선한 아침맞이가 될 것입니다.

4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이렇게 고수 효능,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을 알아봤는데요, 오랜 세월 향신료와 약재로 써온 것이 보여주는 것처럼 고수는 대체로 안전한 채소랍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고수는 미나릿과에 속한 채소입니다. 이와 관련한 알러지가 있다면 피하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약을 먹고 있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장기간 섭취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구하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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