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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바이오틱스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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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최근 몇 년간 건강식품의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1 프리바이오틱스란?

아스파라거스 프리바이오틱스 많은 음식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한 글자 차이입니다. 그래서 마치 어느 하나가 잘못 쓴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둘은 다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일종의 소화되지 않는 섬유질이고,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가 섭취했을 때 건강에 유익한 살아 있는 균을 말합니다. 이 둘을 함께 말하는 것은 섬유질인 프리바이오틱스가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로 쓰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섭취한 프로바이오틱스가 장 속에서 증식해서 장을 건강하게 하려면 살아 있어야 하고 그러려면 먹이가 필요한데, 그 먹이가 바로 프리바이오틱스인 것입니다. 그래서 프로바이오틱스는 프리바이오틱스와 함께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프리바이오틱스 음식

우리가 섭취한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 역할을 하려면 혹독한 소화 과정에서 살아남아 장에 도달해야 하는 것처럼, 프리바이오틱스 역시 위에서 일어나는 소화 과정에서 분해되지 않고 장으로 들어가서 살아 있는 균인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섬유질 중에서 올리고당, 이눌리, 폴리사카라이드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런 음식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 아스파라거스
  • 바나나
  • 우엉
  • 돼지감자(뚱딴지, 예루살렘 아티초크)
  • 치커리
  • 메이플 시럽
  • 양파
  • 마늘
  • 민들레 잎
  • 감자 전분
  • 콩류
  • 귀리 등 통곡물
  • 야콘 시럽
  • 메이플 시럽

3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마늘 양파 감자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돕습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답니다.

  • 소화 기능을 좋게 합니다.
  • 장 건강을 돕습니다.
  • 혈당 수치 안정을 돕습니다.
  • 혈압 안정을 돕습니다.
  •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춥니다.
  • 호르몬 균형 유지를 돕습니다.
  • 염증 완화를 돕습니다.
  • 면역력을 높입니다.
  •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 건강한 체중 유지를 돕습니다.

4 프리바이오틱스 먹는법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재료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밥을 지을 때 통곡물을 많이 넣는 것도 좋고, 바나나 스무디도 좋고, 설탕 대신 올리고당을 넣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챙기는 것이 쉽지 않다면 영양 보충제 형태로 나온 제품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영양 보충제를 이용한다면 검증된 제품을 구입하고, 용법을 지켜야 합니다.

5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이렇게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및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은 음식을 알아봤는데요, 프리바이오틱스는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으로 들어가서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부르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되는 섬유질입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복부 팽창과 복통과 같은 소화와 관련한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고, 물 섭취량도 늘려야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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